홈 > 커뮤니티 > 자유게시판
자유게시판

세월X

REMEMBER0416 13 499 20

* 이건 정치 이야기가 아니니, 정치게시판으로 옮기지 마시길 부탁드립니다.

 

* 생명에 관한 이야기이고, 정치적으로 해석하시면 안됩니다.

 

* 어느 한 사람의 집념으로 2년 넘게 모아온 자료입니다.

* 길다면 길고 짧다면 짧지만 8시간 49분이란 시간을 투자해볼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다른 생각도 있을 수 있으니, 반박 근거가 있다면 반박하실 수 있겠지만,

  노이로제성 폭식투쟁 댓글은 사양합니다.

  그렇다고 이 영상에 대한 무조건적인 신뢰 및 무분별한 음모론 댓글도 사양합니다.

 

* 그냥 틈틈히 이어 보시고, 그날을 한 번 기억해보셨으면 합니다.

* 그리고 진실이 밝혀지길 기대합니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 Naver Tumblr Pinterest 프린트 신고
13 Comments
에넥스  
어제 하루종일 기다리다 스포트라이트로 만족했는데 이따 집에 가서 다운받아 볼려하네요..
완벽한남자  
첫 줄 굉장히 공감합니다... 이건 정치 이야기가 아니죠
아라미스J  
저도 틈틈이 보려고요. 한번에 이어서는 못 볼 거 같고. 저도 에넥스님처럼 다운 받아 봐야겠네요.
D4VE  
러닝타임이 정말로 8시간이네요
에이치비오  
아직도 그날의 기억이 생생하군여..

진실이 꼭 밝혀지길 희망합니다.
어린암흑  
화요일 비행기타고 한국 들어가는데 11시간 비행이니 정주행 할수있을거 같습니다. 500분이라....ㄷㄷㄷ
twindolls  
이명박근혜 정권 10년하의 대한민국에서는 충분히 일어날 수 있는 일이라고 생각해봅니다.
tigris  
완주했습니다.
매우 긴시간 동안 엄청난 정성을 들이고 조심스럽게, 전문적으로 접근해서 만든 다큐네요.
이 다큐를 만들게 된 사연에 가슴이 아팠습니다.
만든이가 얘기하는 것처럼 편견을 버리고 차분하게 봤고,
마지막 부분에서는 눈물이 흐르는 것을 막을 수 없었습니다.

처음부터 끝까지 대부분 사실 근거들과 과학적 근거들로 채워져 있는데
그간 많이 제기되었던 의문들이 조금은 정리가 되는 것 같습니다.
만든 이의 그간의 엄청난 수고에 감사드립니다.
REMEMBER0416!!.
막차  
저는 마지막에 펑펑 울었네요.
친호켈리  
8시간이 넘는 긴시간의 영상이다보니 한번에 정주행하기 힘들겠지만.. 주말 밤에 끊김 없이 완주하고 싶어 보고싶은 맘 꾹참고 기다리고 있답니다.어떤 사실들이 들어날지 걱정되기도 무섭기도하고..세월호 이야기만 나오면 아이들 생각에 눈물부터 흐르는지라..에구ㅠ 자로님의 그간노력이 헛되이 되지않고 꼭 제대로된 재수사가 이뤄지길..진실이 밝혀지길 원합니다
막차  
한번에 다 못보고 전 3번으로 나눠 봤어요. 편견 없이 봤고, 그동안 잘못 알려져있던것과, 또 오해, 제가 알지 못한 음모론까지... 잘못 알고 있으면서 옳다고 우기는 사람들을 보면서 답답함이 몰려 오더라구요.

울지 않으려고 입술을 깨물었지만 마지막 산울림의 안녕이란 배경음악과 함께 먼저 하늘나라로 간 단원고 친구들과 선생님들... 아직 돌아오지 못한 분들(사진도 없이...)... 펑펑 울었습니다.

이 다큐를 제막하신 네티즌 수사대 '자로'란 분도 대단하시고 바보 소리 들으시면서 파헤치치신 이대 '김관묵'교수님도 존경스럽고 보는 내내 미안함도 들었습니다.

제가 엄지척을 한 건 REMEMBER0416님과 자로님과 김관묵 교수님께...이 다큐 소개 올라온 날 뉴스에 세월X에 대해 짤막한 리포팅과 함께 해군에서 고소를 하네 마네 하더라구요. 그 분들 이 다큐를 조금이나마 봤다면 그런소리 못 할거라는 생각이 드네요.
tigris  
막차님도 잘 아시겠지만 우리가 살다보면,
나라는 인간 자신 / 속한 조직 / 인간관계 들로 인해 "입장"이라는게 생기잖아요?
빼도 박도 못하고, 옳든 그르든 그저 뭔가를 사수하지 않으면 내가 죽는 일들이 생기기 마련인 거지요.
지금 벌어지는 이런 의견과 저런 의견은 옳고 그른 것 보다는, 바르고 틀린 것 보다는, 매 인간들이 처해 있는 스스로의 입장 때문에 생기는 일이라는 생각이 많이 듭니다.

중요한 것은, 지키려는 사람들은 그 것이 직업이라서 굳이 말하자면 "프로"이고
밝히려는 사람들은 대부분은 "아마추어"인 것이지요.
조직, 자금, 입장 면에서 아마추어는 비교가 안되게 불리 할 수 밖에 없고,
그래서 저는 세월X가 정말 대단 하다고 생각합니다.
세월 X가 맞든 틀리든 이런 노력 자체로도 이미 아마추어의 승리라고 보는거지요.
접근의 관점에서 조차도 이미 월등하게 앞서 있다고 느끼구요.

REMEMBER0416역시 긴 시간 닉네임 바꾸지 않고 수많은 사람들에게 기억을 유지 시키는 큰 일을 한거구요.

감사한 일입니다.
insomnia  
오늘 합동분향소에 갔다왔는데 단원고 아이들의 편지를 읽은 둘째 아이가 하염없이 울더군요

1. 자유게시판입니다.

2. 사이트내 존재하는 다른 게시판에 해당하는 주제가 없는 게시물을 올려주세요. 

- 어길시 예고없이 게시물이 이동 또는 삭제될수 있습니다.

예) 미드이야기는 미드게시판에, 자막이야기는 자막제작 게시판에

3. 분류 선택시 게시물의 주제에 해당하는 분류가 있으면 우선적으로 선택해 주세요.

예) 정치에 관련된 게시물일 경우 잡담이나 이슈이더라도 주제가 정치이므로 분류는 정치로 선택

4. 게시물의 주제에 해당하는 분류가 없을경우 게시물 작성의 목적으로 분류를 선택해주세요.

예) 잡담, 유며, 이슈 등.

5. 게시판 글쓰기/댓글쓰기시 얻을수 있는 덕력은 이용안내를 참고해주세요.

이용안내 보기

제목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