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 번역자료 > 자막제작
자막제작

올린 자막이 삭제되는 일이 흔히 있는 일인가요?

4 WeepingWillow 17 598 1

안녕하세요.

자막 올리는 다른 분들께 문의드릴 게 있어서 글 남깁니다. 

대략 25시간 전쯤에 그동안 만들어 두었던 디 아메리칸즈 3~5시즌 자막을 올렸습니다.

그런데 낮에 보니 전부 삭제되고

[미드자막] 게시판에 있는 [디 아메리칸즈 The Americans Season *] 제목의 회원님의 글이 잠금처리되었음을 알려드립니다.

라는 쪽지만 올렸던 각 글당 세 건이 와 있네요.

 

처음엔 잠금처리라고 그래서 뭔가 임시적인 조치고 이후에 다른 통지가 있을 줄 알았더니 그것도 아니었고

잠금처리가 그냥 삭제를 말하는 거더군요.

나름 게시판 이용 규칙이나 번역포럼 공지사항 등을 읽어 보고 올린 글인데 무슨 이유로 삭제가 됐는지 저로선 통 모르겠습니다.

쪽지도 보내고 문의 게시판에 질문도 했는데 한참이 지나도 아무 답이 없어서 답답하네요.

 

글 지운 쪽이 묵묵부답인 상태에서, 이래서 삭제가 됐겠거니 혼자 상상의 나래를 펼치는 것도 부질없고, 답답하긴 하고... 

번역포럼에는 처음으로 자막을 올렸던 거라 모르겠는데 공지 이외의 다른 이유로 자막이 삭제되기도 하는 건가요?

그렇다면 어떤 경우에 그런지 좀 알려 주셨으면 합니다.

 

여러분의 추리력을 너무 과하게 요구하지 않기 위해서 올렸던 글을 떠올리며 대충 다시 써 보자면

-------------------------------------------------------------------------------------------------- 

제목 : 디 아메리칸즈 The Americans Season 3  

A > The Americans 

tag : 시즌03

 

본문 : 

* 파일 형식은 smi이며 인코딩 방식은 ANSI입니다.

* HDTV 각 화의 릴그룹은 첨부된 텍스트 파일에 적혀 있습니다.

* WEB-DL은 모두 NTb릴입니다.

---------------------------------------------------------------------------------------------------

이런 식으로 3, 4, 5시즌 글을 썼고 HDTV릴과 WEBDL릴 자막을 zip파일로 각각 첨부했었습니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 Naver Tumblr Pinterest 프린트 신고
이 글을 1명이 좋아합니다

Author

Lv.4 4 WeepingWillow  정회원
칭호: 
8,995 (74.8%)

등록된 서명이 없습니다.

17 Comments
7 수라도  
남의 자막을 묶음으로 올리는 경우가 종종 있어서...
관리자께서 그렇게 판단하고 잠금처리 하신 것 같네요.
4 WeepingWillow  
묶음 자막이라서 문제가 된 걸까요?
그렇다면 글 올린 사람의 악의를 가정한 조치라서 좀 씁쓸하네요.
만약 그런 경우라면 관리자의 판단의 따라 별도의 통보 없이 그냥 삭제가 끝인가 보군요.
답글 고맙습니다.
7 수라도  
번역포럼 자막러들이 '묶음'으로 올리는 일은
보기 드물기 때문에 발생한 일이라 사료됩니다.

일정한 term을 두고 한편 한편 올리는 것을
자연스럽게 받아들이는 분위기가 조성되었으니

관리자 입장에서는 이번에도 남의 자막을... 이렇게 판단했을 공산이 크죠.
당황하실 수는 있지만 너무 서운하게는 생각치 마세요.^^

사이트 주인장이신 선인장님께 쪽지를 보내세요.
'내가 직접 만들어서' 올린 자막이라면
설령, 묶음 파일이라 해도 삭제되는 일은 없을 것입니다.

다만 선인장님께서 외국에 계시고 많이 바쁘신 것 같으니
답장이 오는 데 다소 시간이 걸릴 수 있습니다.
4 WeepingWillow  
어째서 '묶음 자막은 곧 남의 자막'이란 가정이 삭제 이유도 알려주지 않을 만큼 강력한 근거가 되는지는 영 이해가 가지 않습니다만...
아무튼 고맙습니다.
쪽지 보낸 지 12시간이 지나도록 답이 없어서 쓴 글이에요.
7 수라도  
삭제 이유도 알려주지 않을 만큼--- 강력한 근거라기 보다는 일종의 '경험칙' 이라고 혜량하시면 좋을 듯합니다. 관리자도 무슨 악의가 있다거나 WeepingWillow님께 감정이 있어서 그런 것은 아니니... 마음을 가라앉히고 기다려 보세요.
4 WeepingWillow  
글이 일방적으로 삭제되면 누구라도 불쾌할 거고, 저 또한 그렇습니다만 그 불쾌함을 토로하려는 글은 아니고요. ㅎㅎ
본문에도 적어놨듯이 말씀해 주신 그런 경험칙의 예시가 궁금한 거예요.
왜 삭제했는지, 왜 삭제한 이유를 말해 주지 않는지를요.
7 수라도  
'그런 경우' 를 가끔씩 목도했지만 물증을 캡처하지는 않아서...^^

제가 관리자가 아니니 WeepingWillow님께서 원하는 속 시원한 답변은 해드릴 수 없습니다. 선인장님과 문답을 주고 받으시는 게 유일한 길일 것 같네요.
4 WeepingWillow  
네, 고맙습니다.
A 선인장  
아? 직접 만들자막이면 이게 삭제될 이유가 없는데? 이상하네요 ㅜㅜ
4 WeepingWillow  
그럼 관리자분이 남의 걸 퍼온 자막이라고 판단해서 삭제했던 게 맞는 건가요?
그대로 재업했는데 다른 이유로 또 삭제되면 어떡해요? ㅎㅎ
J bravesfan  
자막을 올리실때 직접 작업했다는 글을 써 주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일부 이용자들이 다른곳에 올라온 자막을 퍼와서 묶어서 올리는 경우가 있고, 해당 자막에 자막 제작자의 닉네임이나 크레딧이 님의 아이디와 일치하지 않는다면 퍼온 자막으로 간주하여 신고가 들어갈 수 있습니다.
이용자들 중에 번역포럼의 이용규정에 금지하고 있는 퍼온자막이라고 판단하면 누구라도 신고 버튼을 누를수가 있고, 그러면 자막이 잠기고 삭제될수가 있습니다.
본인이 직접 만들어온 자막이시라면, 본인 제작 여부를 밝히시면 신고가 들어가서 삭제되는 일이 없을거라 생각합니다.
WeepingWillow님의 이전 글이나 댓글을 보면 자막을 제작해서 업로드한적이 없고, 묶어서 올리신 자막의 크레딧에도 WeepingWillow라는 닉네임이 없고, 직접 제작한 자막이라고 밝히지 않아서 벌어진 일이라 생각됩니다.
4 WeepingWillow  
답글 감사합니다.
bravesfan님의 답변을 보니까 새로운 궁금증들이 막 생겨나네요.
제 자막을 직접 삭제하신 게 아니라면 bravesfan님께 이런 걸 물어보는 게 별의미가 없을 테니 굳이 대답해 주실 필요는 없습니다.

일단은 신고가 누구나 가능하다는 건 이해하는데
신고가 직접 삭제로 이어지는 건지-이를테면 신고가 몇 건 이상이면 삭제된다는 식으로-궁금하네요.

그게 아니라면 누군가 관리자가 신고를 접수한 다음, 아니면 직접 보고 판단해서 삭제되는 걸 텐데
제가 궁금한 건...
첫째, 본인이 만든 자막을 올리는 곳에 왜 본인이 만들었다고 밝혀야 하나요?
수라도님의 댓글에도 이야기한 거지만 왜 글쓴 사람의 악의(혹은 무지)를 가정하느냐는 말입니다.
이전에 자막 업로드 기록이 없다고 처음 자막 올리는 모든 사람이 한 번씩 잠금처리를 당하진 않을 텐데 말이죠.
둘째, 번역포럼에서 사용하는 닉네임과 자막 내의 크레딧이 동일해야 한다는 규정은 어디 있나요?
규정에도 없는 사항이 왜 판단의 근거가 되는지 모르겠네요.

본문에도 밝혔지만 제가 처음 문의했던 건 이런... 일종의 백그라운드 룰?이 있는지 여부였어요. 말씀해 주신 것처럼
1. 자막글을 올리면서 본인이 만들었다는 걸 밝혀라.
2. 글 올리는 닉과 자막 내의 크레딧이 동일해야 한다.
같은 것들요.
저 개인적으론 이런 게 남의 걸 퍼온 자막이라고 판단하는 근거가 될 수 있다는 게 전혀 이해가 안 갑니다만
이걸 판단의 근거로 사용하려면 적어도
명문화를 하든지 / 무통보 삭제는 하지 말든지
둘 중의 하나는 필요한 것 같네요.
J bravesfan  
우선 본인이 만드는 자막을 올리는 곳이라고 WeepingWillow 님도 생각하시고 저도 그렇게 생각하지만, 실제로 퍼온 자막을 업로드 하는 사람들이 꽤 있습니다. 아마 제가 기억하는것만도 수십건은 될 것 같네요.
처음 자막 제작자로 나서시는 분들은 보통 작업현황 게시판에 작업을 해보겠다고 남기고, 작업이 완료되면 올리시는데...WeepingWillow 님은 그동안 이곳에서 자막 제작자로 활동하신적이 없으니, 묶음 자막이 올라오고 자막 크레딧에 WeepingWillow 님의 이름이 없으니 퍼온자막으로 오해를 받으신거라 생각합니다.
그리고 "글쓴 사람의 악의(혹은 무지)를 가정하느냐"에 대해서 지적을 하시는데, 앞서 말씀드린대로 이곳은 직접 제작한 자막만 올리는 사이트임에도 불구하고, 그동안 자막 제작자로 활동하지 않은 분들이 갑자기 자막을 묶어서 대량으로 올린 경우는 퍼온 자막인 경우가 대부분이었기 때문에, 이용자분들이 자막 크레딧을 보고 자막 게시자와 다른 타인의 닉네임이 남겨져있는 경우는 타사이트에서 활동하는 자막제작자의 자막을 퍼온걸로 간주하고 삭제요청을 하기도 합니다.
그래서 직접 제작한 자막이라는걸 명시해주시면 좋을것 같다고 말씀드리는 것입니다. 그래야 이용자분들이 신고하는걸 피할수가 있으니까요.
4 WeepingWillow  
답글 감사합니다.
저는 관리자가 가졌을지 모를
"얘는 자막을 전에 올린 적이 없어
+ 자기가 만들었다는 말이 없어
+ 자막 크레딧과 번역포럼 닉네임이 달라
= 얘 자막이 아니야
-> 삭제 처리"
이 논리 및 처리 과정이 이해가 안 된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었어요.
아무리 많이 나가도 "얘 자막이 아닐지도 모른다"에서 멈춰서... 일단 물어 보든가, 블라인드 처리 등을 한 다음에 후속조치를 하든가 해야 하는 거 아닌가? 싶었던 거죠.
얼마나 확신을 가지고 삭제했는지는 모르겠지만 남이 만든 자막글을 삭제해 놓고 이유도 알려 주지 않는다는 점이 상당히 불쾌하기도 했고요.

신고가 관리자의 개입 없이 자동으로 삭제로 이어지는 시스템이라면 그건 그거대로 문제겠지만, 저 개인적으론 어쩔 수 없는 일일 테죠.

아무튼 다시 한 번 감사합니다.
말씀해 주신 것들 토대로 재업해야겠네요.
3 으잉뭐하지  
그전 부터 가끔 문제시 되던 케이스입니다 무통보 삭제 ....
4 WeepingWillow  
잠금처리됐다는 세 건의 쪽지가 모두 같은 시간에 온 걸 보면 누군가 수동으로 삭제했다는 뜻일 텐데
이런 글을 올려도 실제로 삭제한 사람으로부터는 아무 말도 못 들었네요.
자막글을 무통보 삭제하는 태도와 잘 부합하는 듯합니다.
3 으잉뭐하지  
게시판 관리자 주관의 의해서 일처리를 하기보다는

명확한 기준 내지는 처리 방침,순서 등을 정해두면 좋을텐대 말이죠 ...

1. 자막제작에 관한 이야기를 나누는 게시판입니다.

- 예) 자막만드는 방법, 자막 프로그램 사용법, 자막공지, 영어이야기, 번역이야기, 자막제작 팁, 정보등

2. 게시판 글쓰기/댓글쓰기시 얻을수 있는 덕력은 이용안내를 참고해주세요.

이용안내 보기 

제목


 

더보기